이런저런 세상이야기

커피 마시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오전 10시전후, 오후 2-3시 전후.

insight_knowledge 2019. 10. 12. 08:50
728x90
반응형

매일 아침 출근 전 회사 앞에 들려 커피를 사는 것이 하루 일과의 일부분이 된지 오래죠? 그런데 왜 커피를 마실수록 더 피곤한 기분이 드는 것일까요?


머니투데이 기사에서 답을 찾아보시죠.

==========

◇아침에 마시는 커피, 더 졸립게 만든다는 것은 과학!

실제로 아침에 커피를 마셨을 경우 몸이 과하게 각성되어 더 피곤해진다. 아침에 일어나면 우리 몸에는 코르티솔(cortisol)이란 잠 깨우는 호르몬이 나온다. 이는 콩팥의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을 말한다. 주로 외부의 스트레스와 같은 자극에 맞서 몸이 최대의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는 과정에서 분비되어 혈압과 포도당 수치를 높이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한다. 즉 코르티솔은 우리 몸에서 '활기 담당' 호로몬이다.

기상 직후 1-2시간 동안에는 코르티솔 호로몬 분비가 가장 많을 시간이다. 카페인은 이 코르티솔 호로몬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김 대리처럼 오전에 커피를 마시게 되면 코르티솔 호로몬에 카페인효과까지 겹쳐 ‘과잉활기’ 혹은 ‘과잉 각성’ 상태가 된다. 지나친 활기 상태로 두통, 가슴 두근거림, 속 쓰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

가천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실제 모닝커피를 마신 사람이 점심·저녁 시간대에 커피를 마신 사람보다 부작용을 경험할 위험이 2~3배 높았다. 더불어 카페인은 체내 코르티솔 분비 증가에 영향을 미친다. 코르티솔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면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대사 질환의 위험이 커진다. 또한 오전에 지속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할 시 우리 몸에서 오전에 나오는 코르티솔의 양이 줄어들어 카페인에 더 의존하게 될 수도 있다.

아침에 마시는 커피가 몸을 피곤하게 만든다는 것은 느낌이 아닌 과학이다.

◇ 커피 시간을 가지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오전 10시전후, 오후 2-3시 전후.


전문가들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기 가장 좋은 오전 시간은 10시 전후, 오후 시간은 2-3시 전후다. 이 시기는 코르티솔 농도가 떨어지고 있는 시간대다. 오전7시 전후로 기상한다고 가정했을때 나온 시간이다.

하루 중 코르티솔이 수치가 가장 높은 시간대는 오전 8-9시, 오후 12시-1시, 오후 5시30분-6시30분이다. 코르티솔이 많이 나올 시기에는 카페인을 피해야한다. 또한 카페인의 경우 섭취하고 5-6시간이 지나도 절반 정도는 몸에 남아있다. 오후 6시가 넘어서 마시게 될 경우 카페인이 숙면을 방해할 수 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