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보도 하는 영어회화의 지식마블입니다.
오늘은 영어를 어떻게 하면 빠르고 쉽게 배울까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속성 코스는 없다! 시간투자가 답이다! 그러나 집중해서 시간을 투자해라!
제일 첫 번째 알려준다는 얘기가 속성 코스는 없다 라고 해서 실망하셨나요? 그러나 어쩔 수 없습니다.
모든 언어가 사실 그렇기 때문입니다.
영어만 특별하게 빨리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모든 언어를 배우는 과정이 다 똑같습니다.
원어민처럼 되기 위해 3개월간 열심히 공부해서 원어민처럼 되었다고 말하는 사람이 혹시 주변에 있나요? 그렇다면 그 사람은 사기꾼입니다. 그런 건 없습니다.
성인 기준으로, 초보가 3개월 간 어느 언어를 공부했다면 이제서야 안들리던 게 슬쩍 들리고, 벙어리였던 입이 4살 어린아이처럼 몇 가지 단어 말할 수 있는 수준이 됩니다. 어느 사람이건 이건 공평하게 적용되는 법칙입니다.
6개월 정도 공부하면 초등학생 정도 수준의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할 수 있게 됩니다.
저와 여러분의 목표는 어학 연수를 다녀오지 않고서도
6개월 정도 공부하여, 기본적인 의사소통, 즉 전문적인 대화가 아닌, 일상생활에 필요한 이야기들, 날씨, 연예인 얘기, 뉴스 얘기, 먹는 거 얘기, 패션 등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정도까지만 도달하시면 그 다음엔 본인 스스로, 독서, 뉴스 구독 등을 통해 얼마든지 전문적인 수준으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자가학습을 할 수 있는 성장곡선에 도달하게 되는 거지요.
다만 집중해서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들리지도 않는 30~40분 드라마를 계속 귀에 꽂고 들으면서 언젠가는 원어민처럼 다 들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절대 그런 일은 없습니다.
짧은 것부터 집중학습을 해야합니다.
언어에는 단계가 있기 때문이지요.
처음에 듣기를 하시더라도 1분 이내의 듣기자료를 선택하셔서 먼저 듣고, 해석 보고, 따라해보고, 그 다음에 외우기를 바랍니다.
1분정도의 듣기 내용을 다 외우시려면 적어도 1시간의 공부 시간이 투자되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더 많은 것을 외우려고 하셔도 힘이 듭니다. 1분 정도의 말하기 내용은 사실 외우기에도 상당한 량의 문장들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하셔서 이젠 1분 정도 듣기는 무리가 없다라고 느껴지시면, 이젠 5분짜리 듣기로 넘어갑니다.
5분 이상의 대화를 무리없이 들을 수 있다면, 그 다음부턴 30분 이상 대화도 듣고 이해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겁니다.
이런 식으로 먼저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1분을 듣더라도 집중해서, 전력을 다해서 듣고 따라하고 외운다음,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가야만 시간 낭비가 없습니다.
주변에 미드보고 공부했다라고 하는 사람들은 이미 일정 수준 이상의 실력을 가진 사람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초보에게는 절대로 처음부터 30분짜리 드라마보면, 언어 실력이 향상되는 그런 일은 없습니다. 그냥 공허하게 이해하는 척 착각하게 되는 30분간의 시간낭비가 반복될 뿐입니다.
2. 배운 것을 반복하고, 입에서 줄줄 나올 때까지 외우십시오.
제가 영어를 먼저 정복하고 난 후, (정복이란 표현이 웃기지만 말입니다) 영어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공부하여 대화하는 데 어려움이 없게 되었습니다.
공부 방법은 위에 1번에서 설명드린 대로 간단합니다.
1) 짧은 듣기 자료를 구한다. 1분 이내 또는 15초 이내
2) 먼저 듣고 무작정 따라한다. 비슷하게 소리 흉내내도록
3) 해석을 보고, 뜻을 이해한다
4) 그 다음엔 그 문장을 통째로 외워버린다.
이렇게를 3개월 정도 매일 하십시오. 그러면 놀랍게도
귀가 틔이고, 입이 트입니다. (물론 전문가 수준은 아닙니다). 그러면 정말 본인 자신도 놀라게 되고, 언어를 배우는 게 즐거워집니다.
3. 영어를 공부하는 환경을 만드세요
난 한국에 있는데 어떻게 영어 공부하는 환경을 만들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있나요?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배운 단어들을 포스트잇에 적어, 거울, 책상, 방 문 등에 붙여서 지속적으로 배운 것을 복습할 수 있게 노출을 시킨다던지,
언어학습 앱에 가입하여 현지인들 친구들을 만나 한국어<->영어 교환 학습을 해본다던지. 또는 영어 뉴스를 본다던지. 이렇게 다양하게 영어를 나의 삶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주는 놀라운 혜택이랄까요?
요새는 언어 자료가 없어 공부 못한다는 변명은 사실 통하질 않지요. 다만 그 자료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함께 공부할 파트너 (예를 들면 저 지식마블 ^^)를 찾는 것이 언어 학습의 관건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4. 쓰기나 읽기보다 듣기가 우선이다!
쓰기나 읽기에 너무 집중하지 마세요. 모든 대화의 기본은 듣기입니다. 일단 들려야 상대방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정말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글자는 전혀 몰라도 되니, 일단 발음을 먼저 외우시고, 이 발음이 어떤 뜻이라는 것을 외우셔서, 열심히 듣고 그 발음을 따라하시고, 그 뜻을 그대로 외워버리십시오.
5. 문법보다는 단어가 먼저다!
문법은 중요하죠. 이 사람이 배운 사람이다라는 것을 알려주기도 하고, 표현하는 것을 매끄럽게 표현하려면 중요합니다.
그러나 초보 단계에서는 단어가 먼저입니다. 문법이 안맞아도, 의도하고자 하는 단어(명사, 동사 포함)를 얘기할 수만 있다면 상대방은 알아 듣습니다.
예를 들어, 외국인이 여러분에게, “나, 고파, 배” 라고 얘기한다면 아~ 배고프단 소리구나 라고 이해하죠.
저와 함께 공부할 때 기본적인 문법은 배우겠습니다만, 그다지 문법에 치중하는 강의를 하진 않을 겁니다.
단어를 외울 때에는 단어집만 별도로 외우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만, 기억에는 별로 도움이 되진 않습니다.
반드시 그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함께 외우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단어가 가진 의미, 상황별로의 쓰임도 함께 저절로 체화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이제 영어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까요?
이 강의는 모두 무료이며, 제 블로그나 유튜브에 있는 강의를 잘 구독해주시고, 시청해주시면 제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겠습니다. ^^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English news] Fed to announce a rate cut today (0) | 2019.09.23 |
---|---|
비즈니스 컨퍼러스 관련 지문 business conference (0) | 2019.09.22 |
Opening Remarks by President Moon Jae-in at Cabinet Meeting on Competitiveness of Materials, Parts and Equipment Industries (0) | 2019.09.13 |
영어 사과 이메일표현 apologizing via email (0) | 2019.08.30 |
스티브 잡스 스탠포드 대학 졸업식 축사 Stay Hungry. Stay Foolish. (0) | 2019.08.29 |